ENG
전체메뉴 닫기
Obank 소개

JB금융그룹의
오픈뱅킹 플랫폼

Obank

Obank

Obank는 JB금융그룹에서 개발한 오픈 뱅킹 플랫폼으로써
Open API를 통해 파트너사와 협업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 플랫폼을 통해
기존 업무를 API 형태로 모듈화 하여 은행 업무의 디지털화를 앞당겨 줄 수 있습니다.
Obank의 패키지화 된 API는 파트너사가 손쉽게 완성된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Obank는 파트너사와 금융 License의 공유를 통해
은행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은행업무의
디지털화

기존 업무를 API형태로 모듈화하여
은행업무의 디지털화

 

API
패키지화

API를 패키지화 하여 파트너사가
손쉽게 금융서비스 제공

 

금융 라이선스
공유

파트너사와 금융 License의 공유를 통해
은행서비스 제공

Obank

Obank 장점

3rd Party를 디지털 채널로 활용

Obank를 통해 은행은 기존의 물리적 지점 및 디지털 채널에 더불어 3rd Party를 은행의 디지털 지점으로 활용하여 고객 접점을 늘리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즉 은행은 금융기관이 아닌 3rd Party가 고객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Obank라는 매개체를 통해 3rd Party와 은행의 코어 뱅킹 시스템을 연결해 줍니다.
또한 3rd Party를 통해 고객을 유입하게 되고, 플랫폼 제공자인 은행은 3rd Party에게 은행서비스 사용수수료를 청구함으로써 비이자수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고객 → 지점, 전통적 디지털 채널, 3rd Party 디지털 채널(*3rd Party Incl. Fintechs : 온라인 포탈, 크라우드 펀딩, P2P대출, 통신사, 리테일 등) → JB 오픈뱅킹 플랫폼 → 코어뱅킹 시스템

Everywhere Banking

기존의 오프라인 지점으로 대변되는 고객접점이 디지털화됨에 따라 고객 니즈에 보다 가까이 있는 3rd Party인 핀테크, 리테일, SNS 등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은 고객과 더 쉽게 소통하는 3rd Party들에게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접점에 다가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 모집을 3rd Party와 분담함으로써 마케팅에 소요될 역량을 핵심역량인 상품개발, 리스크 관리, 관계 관리ty 또한 그들의 고객에게 은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은행 디지털화의 완성

기존 은행에서는 집중하고 있는 디지털화는 오프라인 업무를 온라인에서 처리하는 협의의 개념만을 내포하고 있지만 당사는 은행 업무의 진정한 디지털화는 협의의 디지털화와 더불어 뱅크 플랫폼을 통한 채널의 디지털화에서부터 동반되었을 때 달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채널의 디지털화가 수반되어야 은행 가치 사슬 전반이 디지털화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bank는 은행 고유 업무의 디지털 고도화 뿐만 아니라 3rd Party 디지털 채널을 통한 가치 사슬의 디지털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오픈뱅킹 비지니스: 3rd Parties(통신사/리테일, 핀테크, 온라인 포탈) → JB 오픈뱅킹 플랫폼 → JB오픈뱅킹 플랫폼을 통한 고객유입, 은행 라이선스 공유를 통한 3rd Party 고객의 내재화 - 코어뱅킹 시스템 → 전통적 은행 비즈니스: 신규고객과 기존고객 대상의 브랜드 향상, 고객경험,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 로열티 프로그램, NPS 도입, 콜센터

Obank

오픈뱅킹 플랫폼 구축 배경

JB금융그룹은 독자 개발한 오픈 뱅킹 플랫폼 (이하 Obank)을 통해 2017년부터 한국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에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Obank는 이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은행 서비스에 대한 신규 브랜드입니다.

 

핀테크
생태계 조성

 

핀테크 선도
금융사로 도약

 

파트너와의
동반성장

뱅킹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타겟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으며, 비전통적인 금융서비스가 젊은 세대의 금융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핀테크 기술과 은행의 기능을 접목시킨 BaaP(Bank as a Platform : 플랫폼으로써의 은행) 모델이 새롭게 등장하여 신속하게 뱅킹 컨텐츠를 생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JB금융그룹의 노력

JB금융그룹은 핀테크 산업 장려와 핀테크 서비스의 뱅킹 적용을 위해 핀테크 경진대회 '비상’ 및 글로벌 해커톤을 개최하였으며,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략방향 수립의 일환으로 오픈뱅크 플랫폼 모델을 새로이 검토하였습니다. 새롭게 탄생할 오픈 생태계까지 고려한 오픈뱅크 플랫폼 아키텍쳐를 설계하였고, 현재 상용화된 상태로 광주은행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Obank에 접목시켜 더 많은 핀테크 기업 및 은행이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전세계적으로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Obank

BaaP의 정의

은행은 API로 이루어진 금융 프로세스를 3rd Party에 제공해 줌으로써 금융기관이 아닌 3rd Party도 사용자들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기관은 3rd Party에 대한 금융서비스의 제공을 도울 뿐만 아니라 서비스 환경에 대한 관리, 배포 등도 담당하게 됩니다.

BaaP(Banking as a Platform)의 장점

 

개발 & 개연성

기존에는 닫혀 있던 금융기관의 데이터를 3rd Party에 제공합니다. 정보교류가 활발해지며 정보의 부가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3rd Party와의 연결을 통해 고객 접점을 금융기관의 고유 채널에서 다양한 업종의 디지털 채널로 확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듈화

기존 금융기관의 경우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코어 시스템을 비롯 대규모 IT 인프라 투자가 선행되어야 했지만 BaaP의 경우 금융서비스를 고객의 니즈에 따라 기능별로 설계 및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 서비스 제공에 있어 진입장벽이 낮아집니다.

 

맞춤형 모델

코어시스템 간을 연결할 때는 모든 항목에 대해서 조정이 필요하지만 API를 통해 연결할 경우 해당 항목만 조정을 하면 되기 때문에 맞춤형 모델을 제공하기가 수월합니다. 보다 다양한 분야와 금융 간의 연결이 보다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팝업 닫기

JB 금융그룹의 오픈뱅킹 플랫폼 ‘Obank’ 홍보영상

자막보기

Obank
Simply empowering

핀테크 산업이 성장하면서 은행들은
많은 핀테크 기업들과 협력을 하고 싶어 합니다.
협력을 통해 은행은 핀테크 서비스를 선호하는 새로운 고객을,
핀테크 기업들은 은행의 신뢰성과 금융 상품/서비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휴가 금융기관 간 다양한 상품 판매로 확장된다면
제휴 금융회사들은 더 넓은 영업 채널 또는 더 다양한 금융상품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Obank는 API 기술을 활용하여, 손쉽게 이러한 협력을 가능케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Obank
O! so connected
기존에는 이러한 제휴를 위해 어려운 금융 IT 기술을 이용하였습니다.
이는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드는 개발이었습니다.
(Money, Protection, Regualtion, IT system, Security, Leased line)
Obank는 인터넷과 모바일환경에 적합한 IT기술로 구성되어 있어
제휴사 간 쉽게 연계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손쉬운 연계 개발로 제휴사들은
적시성 있는 금융 상품/서비스의 출시가 가능케 되어
핵심역량 향상에 더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Quality of Services - Products, Risk Management,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Obank
Simply empowering
은행과 P2P금융 업체가 협력하면
신생 P2P 금융업체도 은행 수준의 고객보호를 통해 신뢰성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해외송금업체가 협력하면
송금업체는 은행의 기능을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유통기업이 협력하면
자기 고객 로열티를 관리할 수 있는 고객 전용 신용카드를
카드사를 설립하지 않고도 발급할 수 있게 됩니다.
Obank는 기존의 금융회사들 간에 대해서도
Full-Bankin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완해줍니다.
보험사 할부 금융사(Multi finace company), 증권사 등은 기존에 제공할 수 없었던 은행 서비스를
고객에게 손쉽게 제공할 수 있게 되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Obank를 도입한 은행은 이러한 모든 제휴업체의 사용자를 고객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Obank
O! so connected
IT 기능적으로 Obank는
직접 Cross-Sell, 채널 서비스 제공,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CX개발 Tool과
고객 행동패턴과 거래이력 기반의
Analytics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Unique Functions, CX Development Tool, Analytics, Direct Cross-Sell, Channel Service, Maketing Activities)
Obank와 함께하면
핀테크와 금융회사 모두
다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Obank
Simply empowering
팝업 닫기